본문 바로가기

Wedding Life/Etc

실업급여 2차수급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반응형

실업급여 2차수급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실업급여 1차를 수급하고 2차도 수급하였습니다.

2차를 수급받기 위해서는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가 필요한데요.

많은 분들이 워크넷에서 이력서 신청을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온라인 취업특강을 듣고 수료를 하는 분들도 많으실것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2차 수급을 받기 위하여

온라인 취업특강을 듣는 방법과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2차 신청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서는 우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겠죠.

고용보험 홈페이지는 검색엔진에서 고용보험이라고 검색을 하셔도 되며

https://www.ei.go.kr

의 주소로 바로 접속을 하셔도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고용보험 홈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으면 로그인을 하셔야겠죠.

우측 상단에 보면 로그인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는 방법과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있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편하더라구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사이트마다 아이디와 비번을 기억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 말이죠.



로그인을 한 처음 화면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실업인증 인터넷 신청" 이라는 메뉴가 보이네요.

이 메뉴는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마다 이용을 해야 하는 메뉴랍니다.

클릭을 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2차 실업급여 수급을 받은 상태에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을 받고 인증이 되더라구요.



가장 신경이 쓰이는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가 되겠습니다.

구직활동내역으로 인증을 받을 수도 있으며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으로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으로는 직업훈련 수강, 부당해고 구제신청자, 취업특강(단기집답 포함)

집단상담 프로그램(단기제외), 일자리희망 프로그램, 사회봉사활동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 온라인 취업특강은 취업특강에 포함이 되겠네요.



온라인 취업특강의 경우 6월 1일 이후부터는 스마트직업훈련(STEP)에서 수강을 하여야 합니다.

상단의 이미지에서 붉은색 동그라미를 친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를 클릭하세요.


저 같은 경우 처음에 로그인이 잘 안 되어 고생을 하였습니다.

( 별도의 로그인이 없는데 브라우저 특성을 타는지 나의 강의실 메뉴가 안 나타나더라구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신청을 하니 잘 나타나네요.

이 부분은 제 컴이 문제인지 홈페이지 특성인지 모르기에 나의 강의실이 없다면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이미지가 브라우저에 따른 접속화면입니다.

위에는 교육과정, 나의강의실, 학습지원센터가 모두 나타나는데

하단에는 교육과정, 학습지원센터밖에 없습니다.

하단의 상태에서 교육신청을 해도 교육수강이 안 되더라구요.



교육과정을 클릭한 모습입니다.

1차 실업인정 교육도 수강으로 신청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을 제외하고 나머지 중에서 마음에 드는 항목을 수강하면 될것 같아요.

저는 2차수급 신청을 할 때는 취업성공 서류전형 준비를 수강하였습니다.

수강 시간은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듣다 보면 지겹지만 1시간 금방 가버리더라구요.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고 상세 내용으로 가면

위와 같이 수강신청이라는 파란색 버튼이 보입니다.

수강 신청을 클릭하니 한번 더 Alert 창으로 확인을 더 해 주네요.

여기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수강신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그럼 신청완료를 클릭합니다.



신청완료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나의 강의실로 화면이동이 됩니다.

학습완료 된 것도 보이고 있네요.

그리고 수강 신청을 한 항목도 보이고 있습니다.

수강을 듣기 위하여 강의실 입장을 클릭합니다.



아직 수강을 하지 않았기에 진도율이 0%가 되겠습니다.

이제 학습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동영상으로 쭉 흘러가는 강의입니다.

그냥 넋 놓고 보시면 됩니다.



수강을 완료 하였으면 나의 강의실 해당 수강항목 수료에서 수료라고 나올 것입니다.

그럼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 2차 신청을 할때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위와 같이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있을 경우에 체크를 해 주세요.

그리고 과정에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우측의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고용보험-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수강 내역 조회가 나와요.

이 곳에서 해당 기간에 수강한 리스트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세부내역에 입력이 된답니다.


나머지 항목들은 보시면 그리 어려운 것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것은 1차 수급 때 다 기입을 하셨을 것이므로

크게 수정을 할 것도 없을거에요.


임시저장을 하고 확인을 하고 제출을 하시면 2차수급 신청은 끝이 난답니다.


침고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때는 오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청을 하다가 잘 안 되는 경우에는

공단에 직접 가야 하는데 오후에 하다가 안 되면 시간이 없으니 말이죠.

저는 그 전날 밤 12시가 지나면 바로 신청을 합니다.

그럼 아침에 실업인증이 되었다는 문자가 오더라구요.

그럼 안심하고 하루를 보낼 수 있어요~^^




저의 2차 신청일은 6월 10일 제출 기간인데요.

8일날 문자로 안내가 왔습니다.

그리고 오전 12시 9분에 전송을 하였네요.

1차 신청을 할 때는 11시 30분정도부터 준비하여 12시 30분이 넘어 제출을 하였는데

2차에는 12시 넘어 준비를 했는데 9분에 제출이 되었네요.

처음만 힘들지 한번 해 보니 아주 쉽습니다.

오전 9시 3분에 실업인정 되었다는 문자도 왔습니다.

다음 인증일도 안내가 되어 있네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분들은 

신청서를 미리 작성 후 임시저장을 해 놓고

해당 날짜에 제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