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멀티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반응형
멀티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저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엔 정말 멀티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를 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멀티 부팅 USB 만들기는 저번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yumi라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윈도우 설치와 윈도우PE 부팅 가능한 USB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만들 때 윈도우 32비트 버전으로 만든거 기억하시죠?

물론 윈도우 설치버전을 하나만 하실때는 원하시는 윈도우의 ISO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해당 윈도우를 설치를 하실 수가 있어요.

 

제가 32비트를 선택한 이유는 이번 포스팅에서 할 멀티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64비트로 테스트 한 결과 64비트 운영체제는 설치가 되는데

32비트 운영체제는 설치하다가 에러가 나면서 설치가 되지 않더라구요.

아마 윈도우 64비트도 32비트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 졌기 때문에 32비트로 하더라도 64비트가 설치가 되지 않나 싶어요.

 

그럼 우선 준비물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앞에서 설명한 윈도우 설치 USB (32비트도 설치가 가능하게 하려면 32비트로 되어 있어야 함)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는 http://pclab75.tistory.com/27 참조 )

2. gimagex 프로그램  (https://www.autoitscript.com/site/autoit-tools/gimagex/ 에서 gimagex download 가능)

3. 설치를 하고자 하는 윈도우 버전의 install.wim 파일

 

저기 3번에 보이는 install.wim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압축화일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설치 시디에 보시면 source 폴더가 있는데 그 아래에 있어요.

만약 ISO 파일로 가지고 있다면 알집으로 압축을 푸시면 파일을 가져 오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윈도우 설치 시디나 ISO 파일이 있어야겠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우선 gimagex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아래의 탭 메뉴에서 우리가 사용할것은 info와 export 입니다.

실수로 잘못 한 경우 delete 도 사용할 수 있으나 전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 관계로 만들고 있는 install.wim 파일을 삭제하고 다시 했어요.

 

 

gimagex 를 실행 시켰으면 Info 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시 추가하고자 하는 버전의 install.wim 파일을 찾습니다.

(정품시디의 /sources/install.wim 입니다. ISO 파일인 경우 압축을 푸시면 해당 폴더와 파일을 볼 수 있어요)

그런다음 GetInfo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wim 파일에 들어있는 내용이 보여요.

여기서 원하시는 index 번호를 기억해 두세요.

뭐 OS별, 버전별로 다 넣어도 상관은 없으나 그럴 필요까지야 있겠어요.

전 윈도우7 얼티밋, 윈도우 8.1 프로, 윈도우 10 프로 버전의 각각 32비트와 64비트 이렇게 6개만 추가하였습니다.

 

 

위에서 설치할 index 번호를 정하셨으면 Export 탭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위에서 정보를 확인 한, 설치할 원본의 윈도우 버전 install.wim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2번에 위에서 정한 index번호를 선택하세요.

전 얼티밋 버전을 할 예정이라 5번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3번엔 저장할 install.wim 파일의 위치를 선택해 주시고 파일명은 install.wim이라고 해 주세요.

(처음에는 만들어 놓은 파일이 없기에 파일명을 입력하시면 되고

만약에 다른 버전을 추가할 경우에는 기존에 만든 install.wim 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다음 export를 클릭해 주면 끝..

3-1의 경우 압축율을 지정하는 것인데 전 기본으로 했어요.

 

 

위에서 export를 클릭하면아래와 같이 Source의 압축을 풀어서 Destination에 지정한 wim 파일에 추가를 해 주는 작업을 하는 progress를 아래와 같이 보여 줍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원하시는 버전의 윈도우 wim파일을 위의 과정을 반복해서 추가를 해 주시면 된답니다.

 

쉽게 말해 이 프로그램은 압축을 풀어서 원하는 파일들만 다시 압축해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윈도우 버전을 구입하면 하나의 설치프로그램만 들어 있는것이 아니고 다른버전의 프로그램까지 들어있는데

설치시에 선택이 안되도록 해 놓은 것 뿐이라는 것이죠.

즉 윈도우10 home 버전을 구입하였더라도 그 시디안에는 프로도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단시 설치과정에서 홈이 설치되도록 되어 있는것 뿐이죠.

 

위와 같이 만든 install.wim파일은 기존에 yumi로 윈도우 10 32비트 설치가 가능하도록 만든 USB의 /sources 폴더에 붙여넣기를 해주세요.

만약의 위하여 usb에 있는 기존의 install.wim 파일은 다른이름으로 백업을 하고 새로 만든 파일을 붙여넣기 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USB로 부팅을 하니까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위 grup 부팅화면에서 하단의 usb에 있는 항목으로 부팅을 선택합니다.

그리곤 install win10~~을 선택합니다.

이 문구들은 수정이 가능하답니다.

(F:\multiboot\menu\menu.lst 와 multiboot 하단의 각 폴더아래의 menu.lst 파일을 수정하시면 된답니다)

 

 

제가 윈도우10프로 32비트로 만든지라 기본 부팅은 윈도우 10으로 되네요.

이러다 윈도우7과 윈도우8이 설치가 안 될까봐 약간 걱정은 하였지만 설치가 잘 되더라구요.

 

 

일반적으로 보던 윈도우10 설치화면입니다.

다음을 해 주시면 됩니다.

 

 

이것도 지금 설치를 해 주시면 됩니다.

 

 

yumi에서 grub로 설치 ISO 파일을 로드하여 설치를 하면 여기에서 에러가 나더라구요.

하지만 이건 윈도우 설치 파일에 install.wim 파일만 수정한 것이라 설치가 잘 되었습니다.

 

 

정품 시디키를 넣어주세요.

건너뛰기를 하시고 다음에 추가를 하실수도 있어요.

윈도우 8의 경우 필수로 입력을 해야 하나 이건 윈도우10 기반이라 그런지 그냥 패스해도 설치가 된답니다.

 

 

짜짠~~~~

위 과정을 지나면 아래와 같이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전 총 6개 버전을 추가를 했어요.

윈도우7과 윈도우8.1프로, 윈도우10 프로 버전의 각각 32비트와 64비트 버전 중에서 설치할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말이죠^^

 

 

위에서 원하시는 버전을 선택하면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 설치가 진행된답니다.

 

 

일단 제가 테스트 한것은 yumi로 기본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때 윈도우10과 윈도우8.1 64비트로 만든경우 32비트는 설치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64비트는 설치가 잘 되었구요.

그래서 만약에 32비트 버전도 추가 하기를 원한다면 32비트로 기본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기본 윈도우 설치USB는 윈도우 8.1과 윈도우 10 둘다 각각의 32비트와 64비트 설치가 완료했어요..

윈도우만 수십번 설치한듯 하네요..ㅠㅠ

그래도 이렇게 만들고 나니 잼 있었습니다.^^

 

이상 YUMI와 GimageX를 이용하여 멀티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