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우리나라 검색엔진 네이버 이대로 괜잖나요?

반응형

우리나라 검색엔진 네이버 이대로 괜잖나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속을 해 봤을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의 관문이라는 포털사이트의 대명사 네이버입니다.

 

예전에는 검색엔진들이 많았습니다.

다음, 야후, MSN, 엠파스, 라이코스 등 말이죠..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처음에는 다음을 사용 하였습니다.

다음의 메일을 사용하고 카페등의 서비스에 푹 빠져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엠파스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정말 원한 정보들이 잘 나타나 줬거던요.

그 시절만 하더라도 검색엔진 자체에서 어떤 정보를 찾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었습니다.

지금의 네이버 지식인이나 블로그 같은 것들 말이죠.

 

그래서 검색엔진들은 각 사이트들의 정보들을 모아와서

검색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사이트를 잘 찾아 주는 것으로 좋은 검색엔진 순위를 메기곤 하였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지식인과 블로그등 자체내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검색엔진이란 단어는 사라지고 포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즉 네이버나 다음들이 인터넷으로 들어가는 문이라는 뜻에서 포털이라고 하였겠죠.

 

그리고 오버추어가 나타나면서 키워드 광고란 것이 본격적으로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사이트들을 검색해서 결과를 뿌려주는 것보다는

돈을 내고 광고를 하는 사이트들이 우선적으로 나타내고

포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위주로 하여 상단에 뿌려지게 바뀌었습니다.

 

물론 초창기의 네이버의 지식인과 블로그는 정말 많은 정보들이 있었습니다.

왠만한 것들은 지식인과 블로그에서 자료들을 찾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으니 말입니다.

그렇게 되니 사람들이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죠..

사람이 많이 사용할 수록 그 사람들의 지식들이 쌓여 정확하고 좋은 정보들은 더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돈이 된다는 것을 파악하고 준비하고 파악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광고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죠.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그 사람들의 대부분이 다음과 네이버로 인터넷을 시작하며 그곳에서 검색으로 다른 사이트로 이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지식인과 블로그 카페등을 점령하기 시작합니다.

많은 글들이 광고로 도배되기 시작한거죠..

지금도 예를 들어 "xxx 맛집"이라고 지역명 + 맛집으로 검색을 하면

후기 같지만 업체에서 돈을 받은 체험단이나 광고하는 사람들이 등록한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을 네이버도 알고 있었던지 2015년말부터 많은 개편이 있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표시가 안 나는 개편이지만 광고쟁이들에겐 아주 우울한 개편을 많이 하고 있어요.

저 같은 경우 어느정도 방향은 좋게 보고 있으나 아직 결과는 만족스럽지가 않네요..

 

일단 저 같은 경우는 광고하는 사이트보다는 정말 사이트내에 있는 정보들을 얻기 위해 검색을 하는지라

사이트영역을 자주 가는데 6월달인가 7월달부터 뭔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아래처럼 사이트 설명이 전혀 없는 것들이 갑자기 많아졌더라구요..ㅠㅠ

 

 

그리고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고차관련 블로그들입니다.

수입중고차를 검색하니 블로그아이디는 다들 다른데 썸네일 분위기가 묘하게 비슷하네요.

안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다들 중고차 업체 한 곳에서 잘 샀다는 이야기들로 되어 있더군요.

과연 저 글들이 진정코 직접 해당 상사에서 거래를 한 사람들이 적은 것일까요?

한꺼번에 줄지어 나오는 것도 이상하지 않나요?

일단 제가 보기에는 광고하는 사람들이 점령한 블로그로밖에는 보이지 않네요.

 

 

 

그리고 오늘은 아래와 같이 중간에 아무것도 없는 리스트도 나타나더라구요??

잉~~ 뭐지 했는데...

저렇게 자리만 차지하고 블로그 글이 없는 경우도 있나봅니다.

(이건 검색하다가 신기하여 캡쳐를 떠 봤어요~~~^^)

 

 

요즘엔 전문 정보성 자료를 찾을때는 네이버보다는 구글을 많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뉴스를 볼때는 광고가 덜한 다음을 이용하죠.

네이버는 뉴스 사이트로 이동을 해 버리다 보니 엄청난 광고로 인하여 많이 불편하더라구요.

하지만 그래도 쇼핑정보나 사이트를 검색할때는 네이버로 오게 됩니다.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네이버...

빨리 안정을 찾아 좋은 서비스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